2022 Column

[Loving 칼럼] 순종<휘파쿠오-ὑπακούω>의 시작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입니다!

Joseph Lee 목사 2022. 7. 24. 18:16

■Loving Column(3697)■“너희 자신을 종으로 내주어 누구에게 순종하든지 그 순종함을 받는 자의 종이 되는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혹은 죄의 종으로 사망에 이르고 혹은 순종의 종으로 의에 이르느니라”(6:16) “한 사람이 순종하지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 같이 한 사람이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5:19) “온전하게 되셨은즉 자기에게 순종하는 모든 자에게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되시고”(5:9)

 

순종을 뜻하는 헬라어 <휘파쿠오-πακούω> <아래에서>를 뜻하는휘포 <듣다>를 뜻하는 <아쿠오>가 합쳐진 단어입니다. “아래에서 듣다라는 뜻입니다. 가장 낮은 곳에서 그 말씀을 경청해서 듣고 따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듣다>를 뜻하는 <아쿠오- κούω>는 귀로만 듣는 Hearing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순종하기 위해서 온 마음으로 듣게 되는 것을 뜻합니다.

순종<휘파쿠오-πακούω>는 주의하여 깊이 듣고 따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신의 생각이 아닌 하나님의 말씀을 깊이 들으려고 하는 태도가 <순종>의 시작입니다. 그 말씀을 듣고 인격적으로 반응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 앞에서 자세를 낮추는 것입니다. 가난한 심령으로 들으려고 하는 태도입니다.

 

그 순종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깨닫는 데서 시작합니다. 하나님의 형상대로 만든 사람만이 누리는 특권이 <깨달음>입니다. <알아 가는 것>입니다. 그 깨달음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데서 시작합니다. 말씀을 들을 수록 성령께서 깨닫게 하실 것입니다. 그 깨달음은 순종의 시작이 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귀로 들으면서 어느 순간부터 깨달아 지는 것이 성령 하나님의 도우심입니다. 그 은혜가 순종으로 연결 될 것입니다. 겸손한 영혼만이 들으려고 할 것입니다. 그 영혼은 하나님의 말씀에 늘 귀 기울이려고 할 것입니다. ■Joseph Lee 목사 (http://blog.daum.net/my-jc)

 

 

[그때 그 시절 감동의 Christian Classic] 조앤 윤 목사 - 죽으면 죽으리라 by 안 이숙 | Loving Worship - 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