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ing Column(4516회)■ ”우리 주 하나님이여 영광과 존귀와 능력을 받으시는 것이 합당하오니 주께서 만물을 지으신지라 만물이 주의 뜻대로 있었고 또 지으심을 받았나이다 하더라”(계4:11)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 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창2:7) “나 여호와가 이르노라 이스라엘 족속아 이 토기장이의 하는것 같이 내가 능히 너희에게 행하지 못하겠느냐 이스라엘 족속아 진흙이 토기장이의 손에 있음 같이 너희가 내 손에 있느니라”(렘18:6)
하나님의 창조를 <바라-בָּרָא>라고 합니다. 무에서 유를 창조하시는 하나님의 창조 사역을 뜻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창조하시는 그 능력을 <바라-בָּרָא>라고 합니다. 반면, 어떠한 재료로 “지으시다” “만드시다”를 뜻하는 히브리 단어는 <야차르-יָצַר>입니다. 어떤 구체적인 형상과 구조를 만드는 것을 뜻합니다.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는 것을 <야차르-יָצַר>로 표현했습니다.
<야차르-יָצַר>는 토기장이가 흙으로 무엇을 만들 때 사용합니다. 토기와 옹기, 질그릇을 만들 때, 토기장이의 계획과 목적, 구상을 강조하는 것이 <야차르-יָצַר>입니다. 이유 없이 만들어지는 것이 하나도 없을 것입니다. 이 모든 과정이 토기장이를 통해서 이루어 지는 것입니다.
<야차르-יָצַר>를 통해서 이 세상을 창조하셨던 하나님께서 사람을 특별한 계획 속에서 지으셨음을 보여 주고 계십니다. 하나님의 뜻이 있는 특별한 존재가 사람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의 대상이며, 하나님의 계획이 함께 머무는 존재입니다. 하나님께서 창조하셨던 많은 존재와 차별되는 것이 사람입니다. <야차르-יָצַר>를 통해서 그 어떠한 피조물과 차별되게 만드셨음을 보여 주고 계십니다. 하나님의 사랑으로부터 시작되고 있는 존재임을 <야차르-יָצַר>를 통해서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긍휼하게 여기시는 이유를 <야차르-יָצַר>를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그 손을 결코 놓지 않으시는 이유가 <야차르-יָצַר>에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토기장이가 되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보여 주는 인격적인 유일한 존재가 사람입니다. ■Joseph Lee 목사 (https://my-jc.tistory.com)
[러빙 Zoom 기도] "네가 무엇을 원하느냐?" 왕의 은총을 얻어낸 느헤미야의 기도! (느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