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Column

[Loving 칼럼] 솔로몬의 일천 번제가 의미하는 것은? <엘레프 올로트- אלף עלותׄ>(왕상3:4)

Joseph Lee 목사 2024. 7. 5. 18:55

■Loving Column(4410)■ “솔로몬이 여호와를 사랑하고 그의 아버지 다윗의 법도를 행하였으나 산당에서 제사하며 분향하더라 이에 왕이 제사하러 기브온으로 가니 거기는 산당이 큼이라 솔로몬이 그 제단에 일천 번제를 드렸더니 기브온에서 밤에 여호와께서 솔로몬의 꿈에 나타나시니라 하나님이 이르시되 내가 네게 무엇을 줄꼬 너는 구하라”(왕상 3:3-5)

 

 

히브리어 <엘레프 올로트- אלף עלותׄ>는 일천 번제를 의미합니다. 하나님께 올려 드리는 제물 일천 마리를 한꺼번에 제사 드리는 것을 뜻합니다. 천 번에 걸쳐 나눠서 드린 제사가 아니라 일천 마리를 한꺼번에 올려 드리는 제사였습니다. <엘레프>는 숫자 1000을 의미합니다. 히브리어에서 일 천은 사람이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음을 뜻하고 있습니다. 일천 번제에서 <엘레프>는 제물 일천 마리 속에 담겨 있는 지극정성을 뜻합니다. 그 제물을 통해서 하나님을 향한 마음 중심이 흘러 넘치고 있음을 상징적으로 보여 주고 있습니다. 숫자의 많고 적음이 아니라 <엘레프>는 모든 것을 다 드리는 마음의 태도를 뜻합니다

 

하나님께서 받으시는 마음 중심입니다. <모든 것>을 다 드리는 그 태도를 기뻐 받으십니다. 그 모든 것이 <엘레프>입니다. 똑 같은 것을 드리더라도 마음 중심에서 흘러 나오는 그 믿음의 태도가 중요할 것입니다. 영어로는 “A thousand burnt offerings”입니다. 일천 번제의 제사를 하나의 제사로 받으시는 것입니다. 온 마음으로 올려 드리는 그 하나의 지극 정성의 제사에 하나님은 솔로몬에게 크게 응답하셨습니다.

 

수많은 제물의 제사에 담겨진 왕의 마음 중심이 하나님에 대한 사랑과 정성으로 가득 채워 져 있었기 때문입니다. 오늘도 하나님 앞에 온 마음으로 예배 드리는 그 한 사람을 찾고 계십니다.

<엘레프 올로트- אלף עלותׄ>의 제사! 그리고 그 예배!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주셨으니 하나님께 모든 것을 드리고 싶은 그 마음! 하늘 문을 크게 열 것입니다.

■Joseph Lee 목사 (https://my-jc.tistory.com)

 

 

내게는 하나님께서 왜 기회를 안 주실까? - 사도 바울이 말해 주는 그 답은? (행9:28-29) | Loving Worship | Joshep Lee 목사 (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