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Column

[Loving 칼럼] 믿음으로 이긴<יָכֹל-야콜> 후에 받게 되는 그 축복

Joseph Lee 목사 2021. 3. 13. 18:56

■Loving Column(3199)■ ”그 사람이 가로되 네 이름을 다시는 야곱이라 부를 것이 아니요 이스라엘이라 부를 것이니 이는 네가 하나님과 사람으로 더불어 겨루어 이기었음이니라 야곱이 청하여 가로되 당신의 이름을 고하소서 그 사람이 가로되 어찌 내 이름을 묻느냐 하고 거기서 야곱에게 축복한지라 그러므로 야곱이 그곳 이름을 브니엘이라 하였으니 그가 이르기를 내가 하나님과 대면하여 보았으나 내 생명이 보전되었다 함이더라”(창32:28-30)

 

“이기다”의 히브리어는 <יָכֹל-야콜>입니다. “참다, 견디다, 인내하다”의 뜻입니다. 싸움에서 사람의 방법으로 이기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을 바라 보면서 참고 견디는 그 믿음을 뜻합니다. 믿음은 하나님의 시간까지 견디는 것입니다. 하나님만 바라 보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이기다의 헬라어는 <니카오-νικάω>입니다. 그런데, <יָכֹל-야콜>과 가장 가까운 헬라어는 <두나미스-δύναμις>입니다. “가능하게 하다, 큰 힘으로 성취하다, 불가능을 가능하게 하다”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내 안에서 생명력이 될 때, 그 말씀이 흘러 가는 능력”을 뜻합니다.

 

<יָכֹל-야콜>은 사람의 힘과 능으로 이기는 것이 아닙니다. 살아 있는 하나님의 말씀이 내면에서 역사할 때 그 말씀으로 <나>를 먼저 이기는 것입니다. 그 이김의 대상은 <나>입니다. 율법이 아닌 은혜로 가능합니다. 그리스도의 사랑이 충만하게 될 때, 하나님을 닮아 가는 것이 <יָכֹל-야콜>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나>를 다스려 <내> 생각과 말이 죽고, 오직 그리스도가 <내> 안에서 사는 것을 의미합니다. 혈과 육의 싸움이 아닌 영적인 싸움입니다. 마귀와의 영적 전쟁도 중요하지만, <자아>와의 영적 씨름이 함께 병행해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이 <내>안에서 역사하실 때, 성령께서 인생의 모든 영역을 깊이 다스리시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시간까지 인내하게 하시는 이유가 있습니다. 진정한 승리를 얻게 하시려고 <나>를 말씀으로 다듬어 나가고 계십니다. 살아 계신 하나님께서... ■Joseph Lee 목사 (http://blog.daum.net/my-jc)

 

 

 

[Loving 골방 Prayer] 하나님의 존전에서 내 마음이 녹나이다! | 조셉 리 목사 | Loving Worship - 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