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Column

[Loving 칼럼] 말씀을 깊이 경험해서 <내> 것이 된 지식<다아트- דַּעַת>!

Joseph Lee 목사 2022. 12. 11. 18:46

■Loving Column(3838)■”지혜 있는 자들아 내 말을 들으며 지식 있는 자들아 내게 귀를 기울이라”(34:2) “거만한 자는 지혜를 구하여도 얻지 못하거니와 명철한 자는 지식 얻기가 쉬우니라”(14:6) “여호와께서는 지식 있는 자를 그 눈으로 지키시나 궤사한 자의 말은 패하게 하시느니라”(22:12) “내가 주의 계명을 믿었사오니 명철과 지식을 내게 가르치소서”(119:66)

 

히브리어 <다아트- דַּעַת>지식을 의미합니다. 단순한 정보가 아닌 직접 경험해서 깨닫게 되는 것을 뜻합니다. “이미 잘 알고 있는 것입니다. 이미 체험하고 경험해서 익숙해 진 것을 말합니다. 그 경험이 <> 것이 된 것을 말합니다. <> 삶의 일부가 되어 버린 지식이 <다아트- דַּעַת>입니다.

 

“내 백성이 지식이 없으므로 망하는도다 네가 지식을 버렸으니 나도 너를 버려 내 제사장이 되지 못하게 할 것이요 네가 네 하나님의 율법을 잊었으니 나도 네 자녀들을 잊어버리리라”(4:6)

 

살아 있는 지식이 <다아트- דַּעַת>입니다. 말씀을 깊이 경험해서 <내> 것이 된 지식이  <다아트- דַּעַת>입니다. 백성들이 하나님의 율법을 듣지 못해서가 아닙니다. 읽지 못해서가 아닙니다. 하나님의 살아 있는 말씀을 경험하려고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깊이 체험하지 않으려고 하기에 말씀과 동떨어진 삶을 살게 되는 것입니다. 삶 속에서 사실적인 지식이 <다아트- דַּעַת>입니다. 삶을 움직이는 그 지식이 <다아트- דַּעַת>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익숙해져야 살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삶 속에서 살아서 움직이게 될 때 <>를 변화시킬 것입니다. ■Joseph Lee 목사 (https://my-jc.tistory.com)

 

 

2022 Loving Worship Christmas Special Edition - 그 맑고 환한 밤중에(It Came Upon A Midnight Clear) - 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