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Column

[Loving 칼럼] 하나님 보시기에 합당한...<토라-תּוֹרָה>

Joseph Lee 목사 2021. 4. 6. 18:07

■Loving Column(3223회)■ “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가운데 기록한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라 네가 형통하리라”(수1:8) “복 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를 좇지 아니하며 죄인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시1:1-2)

 

“범죄하다”를 뜻하는 히브리어는 <하타 -חָטָא>입니다. 그 명사형이 <헤트-חֵטְא>입니다. <하타 -חָטָא>의 원 뜻은 “과녁을 빗나가다”입니다. <범죄>는 하나님의 마음 중심의 과녁에서 벗어 나는 것입니다. 그 마음 중심에 하나님이 없는 것이 <하타 -חָטָא>의 시작입니다. 하나님의 마음의 과녁을 열심히 빗나가고자 하는 그 모습이 <하타 -חָטָא>입니다. 그 반대의 개념이 <토라-תּוֹרָה>입니다.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의 모세오경을 의미합니다. 히브리어 <토라>에는 “하나님의 마음을 향해서 화살을 쏘다”라는 뜻이 있습니다. 곧, 하나님의 마음과 뜻에 합한 삶의 기준이 <토라>입니다.

율법을 뜻하는 <토라>를 풀어 보면, “흠이 없는 완전하고 온전하신 하나님” “완전한 제물” “내 안에 머무는 완전한 하나님의 법”이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사람의 힘으로 그 율법을 지킬 수 없습니다. 율법을 통하여 <내> 죄를 깨달을 뿐입니다. 율법을 통해서 하나님께로 갈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그 율법의 완성이 곧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율법을 의미하는 <토라>에는 “온전하신 하나님” “완전한 제물”이라는 뜻을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의 image를 볼 수 있습니다. 토라는 히브리어 알파벳 <타브, 와, 레쉬, 헤>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언약(십자가)"를 뜻하는 <타브>, "못"을 의미하는 <와>, "하나님의 사람"을 뜻하는 <레쉬>, "보라"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십자가의 못에 매달리신 하나님의 사람을 보라!!
<토라-율법>의 완성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보여 주고 싶어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이 담겨 있습니다. ■Joseph Lee 목사 (http://blog.daum.net/my-jc)

 

 

[30 Minutes] Instrumental Presence Prayer in Loving Worship | Easter Edition - YouTube

 

 

러빙 Voice Drama | 聖금요일에 만난 막달라 마리아 - 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