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Column

은혜<카리스-χάρις>와 기쁨<카라-χαρά>의 영적 상관 관계

Joseph Lee 목사 2020. 10. 6. 18:49

■Loving Column(3040회)■”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 안에 있는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롬14:17)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내 기쁨이 너희 안에 있어 너희 기쁨을 충만하게 하려 함이라”(요15:11) “지금은 너희가 근심하나 내가 다시 너희를 보리니 너희 마음이 기쁠 것이요 너희 기쁨을 빼앗을 자가 없으리라”(요16:22)

 

<희락>의 헬라어는 <카라-χαρά>입니다. “기뻐하다, 즐거워하다, 평안하다, 행복하다, 평안하다”의 의미가 있습니다. 순간적인 기쁨이 아닌 내면에서 계속 흘러 나오는 기쁨을 의미합니다. <은혜>를 의미하는 <카리스-χάρις>와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은혜가 흘러 넘칠 때, 마음에서 끊임없이 흘러 나오는 감정이 <카라- χαρά>입니다. 아담이 에덴 동산에서 하나님과 교제를 누리면서 가졌던 그 <기쁨>입니다. <에덴 동산>은 감격의 기쁨이 가득한 곳이었습니다. <에덴> 은 <기쁨>이라는 뜻입니다.


<카라-χαρά>는 하나님의 말씀이 생명이 되어서 그 진리로 충만한 내면의 상태를 뜻합니다. 하나님의 생명의 말씀에 대한 감격이 커서 어느 누구도 빼앗아 갈 수 없는 즐거움을 의미합니다. <기쁨>은 하나님으로부터 옵니다. 하나님을 알아가면서 그 은혜를 누릴 때 내면에서 흘러 나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카라-χαρά>로 충만합니다. <기쁨>의 근원이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은혜”<카리스-χάρις>가 풍성하게 흘러 넘치는 상태가 “감사”<유카리스테오-ευχαριστεω>입니다. “은혜와 감사”가 풍성할 때 마음에서 흘러 나오는 것이 “기쁨” <카라-χαρά>입니다. “은혜와 감사 그리고 기쁨”이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흘러 넘칠 때 부어 주시는 것이 “은사”< χάρισμα>입니다.

오늘도 사모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 속에서 부어 주실 그 기쁨을…

■Joseph Lee 목사 (http://blog.daum.net/my-j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