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ing 칼럼] 하나님의 선물<도론- δῶρον>!
■Loving Column(4089회)■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 우리는 그가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엡2:8-10)
“선물”을 헬라어로 <도론- δῶρον>이라고 합니다. 하나님께 예물로 드리는 헌물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동방 박사가 아기 예수의 탄생을 기뻐하며 예물로 올려 드렸던 황금, 유향, 몰약의 예물을 <도론- δῶρον>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사람이 하나님께 드리는 <도론- δῶρον>을 예물과 헌물로 표현합니다. 온 마음의 정성을 헌물로 드리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주시는 <도론- δῶρον>이 있습니다. 선물, 은혜, 은사를 의미합니다. “주다”를 뜻하는 <디도미-δίδωμι>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그 은혜와 선물의 모든 주체가 하나님이심을 의미합니다. 하나님께서 주셔야만 받을 수 있는 존재가 사람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사람의 노력과 행위가 아닌 하나님께서 주셔야 받을 수 있는 은혜입니다.
은혜는 하나님의 조건 없는 사랑을 강조합니다. 받을 자격이 없는 사람에게 주시는 사랑을 은혜라고 합니다. 선물은 그 은혜를 주시는 분이 하나님이심을 강조합니다. 사람 스스로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주셔야만 받을 수 있는 존재임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은혜와 선물 앞에서 겸손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조건없이 주시는 은총이기 때문입니다.
오늘도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혜와 선물을 사모합니다. <내>힘이 아닌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그 은혜로 오늘도 살고 있습니다. ■Joseph Lee 목사 (https://my-jc.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