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Column

[Loving 칼럼]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는 세 가지 지혜 <트부나-תְבוּנָה>

Joseph Lee 목사 2023. 6. 13. 17:56

■Loving Column(4022)■ “지혜는 그 얻은 자에게 생명 나무라 지혜를 가진 자는 복되도다”(3:18) “지혜가 제일이니 지혜를 얻으라 무릇 너의 얻은 것을 가져 명철을 얻을찌니라”(4:7) “지혜 있는 자의 혀는 지식을 선히 베풀고 미련한 자의 입은 미련한 것을 쏟느니라”(15:2) “지혜 있는 자의 집에는 귀한 보배와 기름이 있으나 미련한 자는 이것을 다 삼켜 버리느니라”(21:20)

 

세가지 종류의 지혜가 있습니다. 히브리어로 <호크마-חָכְמָה>, <트부나-תְבוּנָה>, <다아트-דַּעַת>를 의미합니다.

<호크마-חָכְמָה>하나님의 풍성한 생명이 우리 안에 머물면서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아가게 하는 실체라는 뜻입니다. 하나님의 생명의 말씀이 <>안에서 깊이 흘러 넘칠 때, 삶 가운데 가득하게 되는 현명함을 의미합니다. 사람의 노력이 아닌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력으로 되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지혜이며 말씀입니다.

 

<트부나-תְבוּנָה>깨달음, 명철, 분별을 뜻합니다. 영어로 “Understanding”을 의미합니다. 이해하고 분별하는 지혜를 의미합니다. 상황 속에서 감정에 동요하지 않고,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뜻을 말씀 가운데 분별하는 지혜가 <트부나>입니다. 위기의 상황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지혜가 <트부나>입니다. 상황 판단과 분별의 능력입니다.

 

<다아트-דַּעַת>는 선과 악을 분별하는 지혜를 뜻합니다. 선악을 분별하는 것은 하나님의 영역이었습니다. 죄로 인해서 타락한 사람이 선과 악을 분별하기 어렵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충만하게 될 때, 그 말씀이 기준이 되어서 하나님의 뜻을 쫓아서 선을 행하려는 지혜가 <다아트>입니다. 삶속에서 하나님을 기쁘게 해 드리는 지식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영혼에게 지혜를 부어 주실 것입니다. 그 지혜가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가까이할 때, 지혜로운 마음을 넘치도록 주실 것입니다.

■Joseph Lee 목사 (https://my-jc.tistory.com)

 

 

살아계신 성령님께서 어떻게 인도하시는 지 분명히 보게 될 것입니다!(창1:1-3) | Joseph Lee 목사 | 영적 Strategic Canvas | Loving Worship - YouTube